본문 바로가기
Debian

Debian계열의 장점: 멀티미디어 워크스테이션 분야

by 거인과난쟁이 2019. 1. 1.

RedHat과 지원그룹에서 만드는  CentOS를 오래동안 만족스럽게 잘 쓰고 있다.

그런데, 고민이 생긴다.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기 위하여 비디오 레코더 프로그램들에 대한 검토가 필요한 상황이 되니, 선택후보들에 대한 배포판의 지원이 중요한 관심사가 된다. 역시 이용할 수 있는 패키지의 규모와 제공 서비스에서 RPM 계열은 DEB 계열보다 열세라는 점이다.

페도라와 오픈수세에 대한 세부적인 검토가 필요한 상황이나, 서버 + 워크스테이션이라는 다소 모호한 환경에서는 DEB계열이 선호될 수 있다는 것을 다시한번 확인하게 된다. 서버적인 안정성과 워크스테이션의 생산성이 모두 필요한 상황 말이다. 현재 내가 사용하는 새로운 장비는 4U Tyan 서버에 Nvidia RTX 그래픽카드를 장착한 것이다.

선택은 Ubuntu Studio와 Debian으로 좁혀진다. 그런데, 원격 접속  ssh server + 가상화 환경 테스팅 서버, 웹 서버, R 분석 서버 등으로 사용하려는 내 목적으로 보면, 무작정 Ubuntu 계열을 선택하기가 다소 조심스럽다. 안정성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이 남기 때문이다. Ubuntu가 서버와 데스크탑 버전으로 나눠어 있는데, 나의 경우는 보수적인 그래픽 서버 환경에서 멀티미디어 영상 제작 편집 작업을 해야하는 어정쩡한 상황이다.

CentOS7 + 가상화 UbuntuStudio18.04 또는

Debian9 단독 또는 CentOS7 + 가상화 Debian9으로 선택이 좁혀진다.




'Debian' 카테고리의 다른 글

debian jessie 설치 후 6년차  (0) 2019.0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