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dhat-CentOS/RHEL5-CentOS5

리눅스에서 한글(HWP) 사용하기

by 거인과난쟁이 2012. 6. 10.

한글과 컴퓨터사에서 아래아한글(HWP)를 만든다. 이 회사는 리눅스 배포판을 만들기도 했다. 리눅스용 아래아 한글은 이 회사에서 만드는 아시아눅스(?)에 최적화되어 있다. 하지만, 아시아눅스3은 유지보수(업데이트 및 패치)가 2012년 6월 현재 중단된 상황이다.

우분투 사용자들은 끊임없이 한글(HWP)를 사용할 방법을 찾아왔다. 하지만, 6개월 단위로 새로운 버전이 출시되는 우분투에서 한글사용은 점차 어려워지고 있다.

아시아눅스3가 기초로 삼은 배포판은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5.x라고 알고 있다(개인적인 판단이니 틀릴 수 있다). 다른 말로 하면, RHEL 5.x 에서는 한글(HWP)를 사용할 수 있다는 뜻이다. 60일사용 한정판은 잘 작동한다. 이와 관련되어서는 한글과 컴퓨터사의 필수 라이브러리를 설치하면 된다.

만약, 한글2008(리눅스용한글)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RHEL 5.x를 설치하면 된다. 하지만, 알다시피 레드햇은 일반사용자가 바로 설치할 수 있는 배포판을 무료로 제공하지 않는다. 그래서 필자는 CentOS 5.x를 추천한다. 잘 작동한다. 약 5만원에 해당하는 리눅스용 한글을 구입해서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다. CentOs 5.x는 적어도 2017년까지 잘 관리될 것이다.

한편, RHEL6.x-CentOS6.x에서는 한글(HWP)이 제대로 설치되지 않는다. 업그레이드된 배포판에는 몇 몇 패키지들이 5.x와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한글(HWP)를 쓰는데 현실적인 대안은 CentOS5.x라는 것이다. 다만, 다른 어플리케이션이 다소 예전 버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