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bian/Debian9

Debian9 - install 설치하기

by 거인과난쟁이 2019. 1. 10.

Debian9을 사용해야할 상황이 생겼다.

오랜만에 다시 설치한다.

이번경우는 노트북에 전용 운영체제로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가상화 환경 안에서 사용하게 된다.

CentOS7 + KVM 환경이다.


1. Debian9 설치 이미지 구하기

: 가장 범용으로 쓰이는 debian-9.6.0-amd64-DVD-1.iso를 구해서 내려받았다.

https://cdimage.debian.org/debian-cd/current/amd64/iso-dvd/ <- 내려받기 링크가기


2. 설치 사용환경 구축하기

: 일반적으로 노트북/데스크탑에서는 이미지를 읽는 드라이브(DVD-드라이브, usb 등)를 통해서 인스톨을 진행하는데 사용환경 구축이 추가로 필요한 것은 아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나의 경우는 가상화 환경에서 Debian을 설치하기 때문에 KVM 환경에 대한 설정이 필요하다. 다른 기회를 통해서 이 환경 구축 이야기를 하겠다.


3. 설치 진행하기

* Graphical install 선택

* 언어 선택하기 - 한국어
(이후 한글 환경으로 진행된다)

* 위치 선택 - 대한민국


*  키보드 설정 - 한국어

(설치완료 후 설정에서 추가 설정 작업 필요하다)


(유동IP를 사용하는 유선 또는 무선(비번없는경우) 인터넷 환경의 경우는 큰 무리가 없이 DHCP가 자동으로 설정될 것이다. 다만, 비밀번호가 있는 무선(Wifi) 접속이 필수인 경우는 네트워크 선택, 암호입력 또는 인터넷 사용 없음 등을 선택하고 추가 진행을 해야할 것이다.)


* 네트워크 설정

(운영체제가 설치된 시스템의 이름을 정하는 것으로, 본인 선택의 이름을 정하면 된다. 공백으로 남기고 다음단계로 넘어가면, localhost로 이름이 설정될 것이다/ 나는 debian9으로 정했다. )

(첫 사용자를 추가하는 작업이다.)

(사용자 아이디를 정한다. 희망하는 아이디를 등록하면 된다.)

(디스크는 다소 어려운 개념이다. 여러개의 디스크를 한꺼번에 묶어 쓰기도 하는데, 단일 디스크에서 설치하는 것으로 이번 과정을 진행한다.)


(내가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곳은 가상화 환경의 디스크이다. 작은 규모의 사례이다. 테라바이트급의 규모도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다.)


* 디스크 파티션하기

(예, 버튼을 선택하고 계속 진행을 해야한다. 그래야 디스크에 설치가 진행된다)


*패키지 관리자 설정 : 미러 사이트 사용
(미러 사이트를 사용하지 않고 설치를 완료하면, 설치후 패키지 설치 방식에 DVD 등의 매체이용만 가능하게 된다. 물론 설정 변경을 통하여 미러 사이트를 이용한 패키지 설치를 할 수 있는데, 첫 설치과정에서부터 미러 사이트 사용을 추천한다. 물론 업데이트 내용을 설치해야하기 때문에 다소 시간이 소요된다.)


* 하드 디스크에 GRUB 부트로더 설치

(여러 개의 운영체제를 병렬로 설치할 것인가, 하나만 설치할 것인가 등에 따라 달라진다. 멀티 부팅, 단일시스템 부팅, 가상화 부팅 등으로 달라지게됨을 유의하자.)


* 하드 디스크에 GRUB 부트로더 설치

(무심코 기본설정인 '장치를 수동으로 입력'을 선택하고, 다음 단계의 이름을 선택하지 않은 경우, 하드디스크 부팅 환경이 안되는 상황을 경험한 적이 있다. 이 이미지는 '오류'를 보인다. '장치를 수동으로 입력'을 선택하지 말고, /dev/sda 또는 /dev/vda 등을 선택한다.)

계속 버튼을 누르면, 설치된 Debian9의 부팅 환경이 스크린에 나타날 것이다.

앞서 입력한 사용자 아이디와 비번을 입력하면 데비안을 사용할 수 있으며, 세부 환경을 조정하기 위해서는 root 계정(+저장된 비밀번호)을 활용하면 된다.

한글 입력환경을 조정하기 위해서는 설정의 지역-언어에서 몇 몇 추가 작업을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


유튜브 링크1 (짧게, 저화질) -> https://youtu.be/Y_Orwf1M3LE

유튜브 링크2 (길게, 중화질) -> https://youtu.be/wAuRLSRDKho

데비안9 한글 입력환경 설정 -> http://modernity.tistory.com/entry/Debian9-한글-입력-환경-설정


'Debian > Debian9' 카테고리의 다른 글

Debian9 한글 입력 환경 설정  (0) 2019.0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