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R IDEs

RStudio Server 설치하기 - 리눅스 CentOS7 환경 - 데스크탑 대용

by 거인과난쟁이 2019. 1. 13.

RStudio라는 회사에서 만드는 R 개발환경(Interactive Development Environment, IDE)은 R 사용자에게는 거의 독보적인 도구라고 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다른 환경으로 R을 많이 쓰기도 하지만, 대규모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대용량 서버에 원격 접속하여 R을 사용하기에는 사실 이만한 도구가 없다.  RStudio Server를 리눅스 CentOS서버에 설치하여 사용한지도 5년이 넘어간다. RStudio Server는 Open Source Edition과 유료 Pro 버전이 있는데, 나는 Open Source Edition을 무료로 사용해왔다.

원도우즈 사용자에게는 폴더(디렉토리)에 한글과 띄어쓰기가 있는 경우, RStudio Deskotp 설치와 사용에 문제가 지적되어왔다. 나는 원격 대용량 리눅스 서버에 접속하는 방식으로 RStudio를 써 왔기 때문에 RStudio Desktop이 갖는 한글문제가 크게 와 닿지 않았다.

그런데, CentOS7이 설치된 노트북에서 RStudio를 사용하려니, 한글 입력기와 RStudio의 결합 문제가 심각했다. 입력되는 한글이 두번 반복해서 표시되거나 띄어쓰기가 바뀌는 등의 문제로 정상적인 한글 데이터 분석을 하기가 어려운 상황임을 알게된다.

작은 해결방법이 있다.  RStudio Server를 localhost 접속방식으로 웹브라우저로 사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원격접속 서버에서는 보안을 위한 방화벽 설정이 필수적인데, 노트북에서 서버용 RStudio를 localhost:8787로 웹 접속하면 바로 RStudio를 사용할 수 있다. 추가 설정이 없다.


CentOS7 사용자라면, EPEL 저장소를 알 것이고,

EPEL 저장소에서 R-base가 잘 업데이트 되는 것도 알 것이다. 설치하는데 어렵지 않다. 기여패키지들을 위한 라이브러리 설치가 불편하지만 최초 R 설치는 단순하다. 이 상황에서 RStudio Server Open Source Edition을 rstudio.com에서 내려받아 설치하면 된다.


유튜브링크 -> https://youtu.be/lSkyMeuj6js (내려받기, 설치, 최초 접속 등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