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mesurvey_라임서베이/theme

[twig] 공개등록(public registration) 설정

by 거인과난쟁이 2024. 1. 1.

설문 조사 기획 과정에서, 어떤 참여자에게 조사할 것인가는 중요한 문제의식이며, 동시에 매우 예민한 현실적인 요소이다. 불특정 다수를 향한 아무 조건 없는 공개 설문 조사를 할 수도 있고, 사전 구성된 응답자 후보군에게 폐쇄적 설문 조사를 할 수도 있다. 때로는 공개 설문 조사에도 여러 단계를 설정해야 할 수 있다. 조사의 신뢰를 구축하기 위하여, 응답자 관리를 해야할 경우도 생긴다. 

라임서베이 6.4.0+

설문 조사의 참여자 설정에는 <공개 등록 허용> 여부를 결정하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만약 <On>을 선택한다면, 활성화된 설문 조사의 첫 화면에는 응답 요청자/희망자에게 이메일을 등록하는 요건이 생성된다.

라임서베이 6.4.0+

위의 등록 양식은 이름(firstname)과 성(surname)을 넣는 요청이 있다. 비록 필수는 아니지만, 이 입력칸을 보게된다. 그런데, 이러한 이름/성 을 넣는 것은 '뭐랄까' 서양문화에는 친숙할 수 있지만, 한국적 맥락에는 낯설 수 있다. 그냥 <이름>을 넣으라고 해도, 성+이름을 넣는 관행적 문화가 보편적이기 때문이다. 성만 넣는 것은 매우 어색하기도 하다. 위에 있는 등록 양식에서 <성:>을 제외하고, <전화번호:>를 넣는다고 생각해보자.

라임서베이 6.4.0+

위와 같이 변경하려면, 테마에서 등록에 해당하는 .twig를 열고 수정을 해야한다. 물론 그 결과를 반영하는 연관 .twig도 함께 변경할 수 있다.

라임서베이 6.4.0+

Fruity 테마의 register_form.twig의 내용에서 surname에 해당하는 부분을 찾아서 제외하자.

라임서베이 6.4.0+

그리고, <설문 참가자>에서 <속성 관리>에서 <핸드폰 전화번호> 입력에 해당하는 <속성 추가>를 진행한다.

라임서베이 6.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