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 packages/utils

util - RSiteSearch() - 포괄적인 R 검색

by 거인과난쟁이 2012. 2. 27.
R을 사용하다보면 '?'을 참 많이 사용하게된다. 함수를 공부할때, 예제데이터셋의 정보를 확인할 때 많이 사용한다.

'??'도 사용하게된다: 주로 '?'로 검색했을때, 관련 자료를 발견하지 못하면 제안되는 경우이다.

'RSiteSearch'가 필요할 때가 생긴다. 내 경우는 R 서적을 열심히 공부하면서 책의 함수 예제를 따라서 입력하다가 순간 에러문이 출력되면 확인해본다. 함수이름이 잘못되었다고 추정되는 경우이다. 물론 저자가 잘못 사용했을수도 있으나, 내 경우는 책의 중간중간을 살펴보다가 필요로 하는 패키지들을 불러들이지 않은상황에서 예제문을 따라하다가 발생하는것이 일반적이다. '??'를 사용해서 관련 용례를 찾다가 실패하면 찾게되는 방법이기도 하다. 


> (A.glmer <- glmer(A~habitat+log(meters)+(1|transect), family=poisson, data=moths))  # glmer이라는 함수를 사용해야 한다. 그런데 오류를 발생시킨 상황이었다.

 

결국 'glmer'은 lme4라는 패키지에 내장된 함수라는 것을 알게되었다. 오류의 문제는 내가 'lme4'라는 패키지를 설치하지않고 그 내부의 함수명을 사용한 것이다. 대소문자에 유의해야 한다 'R'...'S'ite...'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