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감사의글

DAUM 클라우드 - '다음(Daum)' 감사합니다.

by 거인과난쟁이 2011. 5. 6.

몇 대의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다:

1. Pentium 3 1.3Ghz 2 Way, Ram 256*4, Raid system <-- CentOS 5.X [2003년 구입]
2. Intel Core 2 Duo E8400 3.0Ghz, Ram 2G*2 <-- Ubuntu 10.4 LTS [2007년 구입]
3. Intel Core 2 Duo -펜린 T8300, Ram 2G*2 <-- Windows Vista Professional [2008년 구입]
4. Intel Core i5 2.3Ghz, Ram 2G*2 <-- Mac OS 10.6/ Windows 7 Ultimate [2011년 구입]

자유소프트웨어 및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경험해보고 싶다는 생각에 사무실의 데스크탑과 노트북들을 사용하는 셈이다. 1)의 초급 서버는 주로 FTP server로 사용중이다. 사실 생산된지 8년이나 된 구형 서버를 아직까지 사용하는 까닭은 다른 컴퓨터에서 생산하는 자료들을 저장하는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이었다. 각 컴퓨터에서 생산하는, 사용하는 자료들을 다른 컴퓨터에서 이용하고자 할 때, USB를 통하거나, 포탈에서 제공하는 웹메일 또는 인터넷 저장공간에 올렸다가 다운로드 받는 형식을 취했었다. 사실, 이것이 꽤 귀찮은 작업이다. 저장이 곧 '동기화'는 아니기 때문이다.

최근에 크게 각광받는 인터넷 기술분야중 하나가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이라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일종의 웹 저장소로, 조금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웹 오피스로 해석하고 있다. 하지만 나의 짧은 판단으로는 '동기화'가 핵심일 것 같다. 왜냐하면, 다양한 컴퓨터(스마트폰을 포함한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작업들을 해야하고, 또 이전작업과의 연동해서 후속작업을 해야하기 때문이다.

얼마전부터 오랜 메일친구인 한메일.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음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단순한 인터넷 저장소이리라 판단하고, 관심을 두지 않았었다. 최근에서야 다음의 클라우드 서비스는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사용가능한 동기화 기능을 제공한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특히, 맥에서, 리눅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동기화 기능 때문에, 나는 위에서 제시한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작업할 때 겪는 불편함을 크게 줄일 수 있게되었다. [ 다음(DAUM) 감사합니다.]